거짓 교사(1):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This entry is part 1 of 7 in the series 거짓 교사

성경: 신명기 13:1–5; 마태복음 7:15

Code: B140210

산상수훈의 끝자락에서, 예수님께서는 강한 경고의 말씀을 하신다.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 하는 이리라” (마 7:15).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거짓 선지자들을 새로운 것이 아니었다. 하나님께 속한 참 선지자들이 있는 한 사탄에 속한 거짓 선지자들 또한 있기 마련이다. 이런 거짓 선지자들은 아주 오래전 구속역사의 초기부터 이미 나타나기 시작했다.

“너희 중에 선지자나 꿈 꾸는 자가 일어나서 이적과 기사를 네게 보이고 그가 네게 말한 그 이적과 기사가 이루어지고 너희가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을 우리가 따라 섬기자고 말할지라도 너는 그 선지자나 꿈 꾸는 자의 말을 청종하지 말라 이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가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는 여부를 알려 하사 너희를 시험하심이니라 너희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따르며 그를 경외하며 그의 명령을 지키며 그의 목소리를 청종하며 그를 섬기며 그를 의지하며 그런 선지자나 꿈 꾸는 자는 죽이라 이는 그가 너희에게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며 종 되었던 집에서 속량하신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배반하게 하려 하며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행하라 명령하신 도에서 너를 꾀어내려고 말하였음이라 너는 이같이 하여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할지니라” (신 13:1-5).

구약의 다른 부분에서 하나님께서는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말씀하신다: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선지자들이 내 이름으로 거짓 예언을 하도다 나는 그들을 보내지 아니하였고 그들에게 명령하거나 이르지 아니하였거늘 그들이 거짓 계시와 점술과 헛된 것과 자기 마음의 거짓으로 너희에게 예언하는도다.” (렘14:14)

때때로 주님은 거짓 선지자들을 사용하여 그분의 백성을 심판 하시기도 한다. 선지자 스가랴에게 하나님은 이렇게 경고하신다.

“보라 내가 한 목자를 이 땅에 일으키리니 그가 없어진 자를 마음에 두지 아니하며 흩어진 자를 찾지 아니하며 상한 자를 고치지 아니하며 강건한 자를 먹이지 아니하고 오히려 살진 자의 고기를 먹으며 또 그 굽을 찢으리라.” (슥11:16)

사도 바울 또한 로마의 신자들에게 이렇게 경고한다: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배운 교훈을 거슬러 분쟁을 일으키거나 거치게 하는 자들을 살피고 그들에게서 떠나라 이같은 자들은 우리 주 그리스도를 섬기지 아니하고 다만 자기들의 배만 섬기나니 교활한 말과 아첨하는 말로 순진한 자들의 마음을 미혹하느니라” (롬 16:17-18).

신약의 다른 여러 곳에서도 거짓 선지자들은“귀신의 가르침”을 따르는 “미혹하는 영”이라고 일컬어지며 또한 이런 자들이라고 불린다, “멸망하게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벧후 2:1)

그들은 거짓 형제로 불리며 (고후11:26);거짓 사도들(고후11:13); 거짓 교사들(벧후2:1); 거짓말 하는 자들(딤전4:2);
(마24:24) 라고 성경말씀은 가리킨다. 또한 사도요한은 우리에게 이렇게 말한다, “사랑하는 자들아 영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분별하라 많은 거짓 선지자가 세상에 나왔음이라” (요일4:1)

사도 바울이 밀레도에서 에베소 장로들을 만나서 마지막 작별의 순간 고별 설교를 하면서 잊지 않았던 것은 피할 수 없는 거짓 교사들에 대한 경고와 당부의 말이었다. “내가 떠난 후에 사나운 이리가 여러분에게 들어와서 그 양 떼를 아끼지 아니하며 또한 여러분 중에서도 제자들을 끌어 자기를 따르게 하려고 어그러진 말을 하는 사람들이 일어날 줄을 내가 아노라 그러므로 여러분이 일깨어 내가 삼 년이나 밤낮 쉬지 않고 눈물로 각 사람을 훈계하던 것을 기억하라” (행20:29-31)

지금까지 살펴본 이 모든 경고의 말씀들은 마태복음 7:15절의 “삼가라”라는 말로 요약할 수 있다.이것은 단순히 알아채거나 인식하고 있으라는 말이 아니다. 그와 동시에 거짓 선지자들은 우리에게 아주 해를 끼치는 것이기에 그런 것 들로부터 우리 자신을 지키라는 것이다. 또한 “삼가라”라는 단어는 우리의 마음을 붙잡는 다는 것도 의미한다. 거짓 교사들은 단지 속일 뿐만 아니라, 위험하다. 우리는 우리의 마음을 그들에게 노출 시켜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그들의 거짓교리는 우리의 생각을 병들게 하고 우리의 영혼에 독이 되기 때문이다. 거짓 선지자들은 영적인 맹수들이고 우리에게 주는 영적인 치명상은 육체적인 것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그래서 베드로와 유다는 그들을 “이성없는 짐승”이라고 표현한다(벧후2:12, 유다서10).

팔레스타인지역에서 양들을 위협하는 가장 무서운 적은 바로 늑대들이었다. 늑대들은 언덕이나 계곡을 어슬렁거리며 무리에서 떨어지거나 뒤쳐진 양들을 찾는다. 그리고 먹이감을 발견하는 순간, 재빨리 공격해서 물어뜯어 사냥한다. 심지어 완전히 다 성장한 양이라도 이런 공격에는 속수무책일 수 밖에 없다.

늑대들은 자비가 없고 흉포하다(겔22:27). 마7:15절의 ‘노략질’이라고 번역된 헬라어 단어harpax(영어ravenous)는 다른 곳에서 무자비하게 속여 상대방의 돈과 소유를 갈취하는 ‘사기꾼’으로 번역되기도 한다 (눅18:11; 고전5:10-11;6:10).거짓 선지자와 늑대들은 영악하고 교활하며 항상 새로운 먹이감을 찾는다.

다음시간에는,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이들을 어떻게 가려낼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존 맥아더의 마태복음 주석, Matthew 1-7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Available online at: http://www.gty.org

COPYRIGHT (C) 2018 Grace to You

You may reproduce this Grace to You content for non-commercial purposes in accordance with Grace to You’s Copyright Policy (https://www.gty.org/about#copyright)

거짓 교사(2):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Grace Community Church 목사, 교사
The Master’s Seminary 총장
The master’s College 총장
Grace to You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