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을 통해 포로노를 이기는 은혜

This entry is part 6 of 9 in the series 포로노그래피

책임자(Accountability) 혹은 상담가(Counselor)는 당신이 포르노그래피 문제와 싸울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하나님의 은혜의 방편입니다.

성경은 형제의 범죄를 가만히 지켜보지 말고 책임감을 느끼고 적극적으로 다룰 것을 명령합니다. 서로의 짐을 지는 것입니다.

형제들아 사람이 만일 무슨 범죄한 일이 드러나거든 신령한 너희는 온유한 심령으로 그러한 자를 바로잡고 너 자신을 살펴보아 너도 시험을 받을까 두려워하라 너희가 짐을 서로 지라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하라(갈 6:1-2)

당신이 포르노그래피와 싸우고 있다면, 당신은 홀로 싸우기보다는 당신의 짐을 함께 지고 온유한 심령으로 그것을 바로잡을 신령한 형제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하여 함께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할 수 있습니다.

만일 가까운 누군가가 포르노그래피에 빠져 있다면, 당신은 온유한 심령으로 그 문제를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자기 자신이 같은 문제에 빠지지 않도록 살피면서 말입니다.

램버트 박사는 포르노그래피에서 자유를 얻고 거룩함을 추구하기 위해 반드시 책임 있는 상담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한국은 문제를 많이 감추고 혼자 가지고 있으려는 문화(체면 문화)라서 성경의 이 가르침에 적극적으로 순종하지 못하지만, 실제로 미국에서는 문제가 있을 때 도울 수 있는 믿음직한 상담가를 곁에 적어도 두 사람 이상 두라고 권면합니다.

하지만, 문제를 함께 바로잡기 위해 만난다고 해서 그 시간이 항상 유익한 것은 아닙니다. 램버트 박사가 제시하는 7가지 효과적인 상담의 특징을 살펴보며 당신이 어떻게 유익한 상담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십시오.

1. 효과적인 상담은 철저히 상담만 의존하지 않는다

포르노그래피와 싸우기 위해 하는 일이 오직 상담가를 두는 것만 되어서는 안 된다는 말입니다. 성적인 죄를 죽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아무리 자주 만나고, 오래 이야기를 나누고, 자주 죄를 고백하고, 서로를 격려한다 해도, 상담이 포르노와 싸우는 유일한 무기가 되게 하지 마십시오. 램버트 박사는 따라오는 책의 내용에서 상담 외에 여러 도구를 소개합니다.

2. 효과적인 상담은 응급처리이지 사후처리가 아닙니다

포르노그래피 문제를 겪는 두세 사람이 모여 책임 있는 상담 모임을 하기로 했습니다. 서로가 일주일을 돌아보며 얼마나 죄와 잘 싸웠는지, 얼마나 넘어졌는지 서로에게 고백하고 서로를 위해 기도하고 격려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하지만 매주 똑같은 패턴의 시간을 보냅니다.

“나는 이번 주에 또 실패했어…”
“나도 이번 주에 실패했어…”

램버트 박사는 이런 상담 모임은 서로에게 유익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매주 똑같이 넘어지면서 죄지은 것을 털어놓는 시간이 될 뿐, 실제 삶 가운데 죄와 싸울 때는 아무런 효과가 없다는 것입니다. 서로의 문제를 바로잡아주는 실질적 상담이 되려면, 유혹을 받는 그 순간 서로에게 도움이 되도록 연락하고 붙들어주는 모임이 되어야 합니다.

3. 효과적인 상담은 성숙한 사람과 함께 해야 합니다

똑같이 포르노그래피와 싸우고 넘어지는 세 사람이 만나서 서로를 책임져 주고 붙들어 주기보다는, 그 문제를 극복하고 이겨낸 사람, 더 성숙한 사람, 바울의 명령에 따르면 “신령한 사람”(spiritual)이 상담 그룹 안에 꼭 들어있어야 합니다.

완벽한 사람이어야 한다는 말이 아닙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얼굴과 얼굴로 대하기 전까지 아무도 완벽한 그리스도인이 될 수 없습니다. 다만 범죄한 형제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그 죄에서 스스로 자유롭고,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그 죄와 싸워 이기는 법을 아는 사람, 온유한 심령으로 형제의 죄를 바로잡아 줄 수 있는 영적 성숙도가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똑같이 포르노그래피 중독에 빠진 사람만 상담 모임에 있는 것이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는지 몰라도, 죄를 바로잡는 데는 큰 유익이 없을 것이라는 말입니다.

4. 효과적인 상담은 권위 있는 사람과 함께 해야 합니다

영적으로 성숙한 사람에서 더 나아가 권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당신과 함께 당신의 죄를 바로잡아 줄 때, 당신은 그 영적 권위에 순종하여 변화될 수 있을 것입니다.

 너희를 인도하는 자들에게 순종하고 복종하라 그들은 너희 영혼을 위하여 경성하기를 자신들이 청산할 자인 것 같이 하느니라 그들로 하여금 즐거움으로 이것을 하게 하고 근심으로 하게 하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유익이 없느니라(히 13:17)

권위를 가지고 당신을 인도하는 사람과 포르노그래피 문제를 상담하십시오. 그가 당신의 영혼을 위하여 자신들이 청산할 자인 것 같이 당신의 문제를 온유하게 바로 잡을 것입니다. 그들은 성경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사람으로서 당신이 포르노그래피와 어떻게 싸워야 할지, 싸움 속에서 어떻게 이성과 감정과 의지를 다뤄야 할지 하나님의 말씀으로 효과적인 도움을 제공해 줄 것입니다.

또한 권위가 없는 상담가의 말은 무시하기 쉽지만, 하나님이 허락하신 권위로 당신을 인도하고, 바로잡고, 징계하며, 마지막까지 불순종할 때는 교회에서 공적으로 치리할 수 있는 사람이 당신을 상담한다면, 당신은 쉽게 무시할 수 없을 것입니다(마 18). 하나님이 권위를 가지고 인도자를 통해 경고하실 때 그 말씀에 순종하여 삶을 바꾸려 할 것입니다.

램버트 박사는 이런 면에서, “만일 당신이 당신의 죄를 당신 교회의 영적 지도자 중 누군가에게 고백한 적이 한 번도 없다면,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주신 중대한 영적 자원을 스스로 끊어버리는 것이다”라고 말합니다(52p).

5. 효과적인 상담은 너무 구체적인 묘사를 피합니다

T.M.I(Too Much Information)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불필요한 정보, 필요 이상으로 주어지는 정보를 가리킵니다. 효과적인 상담에서 불필요한 정보, 특히 너무 구체적인 묘사는 금물입니다. 내가 보고 있는 포르노그래피의 장르, 내가 좋아하는 취향, 사진과 영상의 구체적인 묘사 등은 서로의 잘못을 바로잡아주기보다 오히려 서로를 유혹합니다. 상대방의 성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같은 죄에 빠지도록 만듭니다.

범죄 상담이 모방 범죄를 일으키는 시간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바로잡아준다는 명목으로 오히려 포르노그래피를 어디에서 접할 수 있는지, 어떤 사이트가 좋은지 등을 소개해주는 시간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너무 구체적으로 죄를 고백하고 나누면 이렇게 될 소지가 충분합니다. 그러므로 효과적인 상담에서 구체적인 묘사는 피해야 합니다.

너희는 열매 없는 어둠의 일에 참여하지 말고 도리어 책망하라 그들이 은밀히 행하는 것들은 말하기도 부끄러운 것들이라(엡 5:11-12)

6. 효과적인 상담에서 죄를 자백할 책임은 범죄한 사람에게 있습니다

상담은 취조가 아닙니다. 그래서 매번 상담 시간마다 계속해서 상대방이 솔직하게 말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점검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담가는 상대방이 말하는 것을 믿어줘야 합니다. 죄를 솔직히 자백해야 할 책임은 범죄한 사람에게 있습니다.

상담가는 이 사람이 정말 사실을 말하는지, 거짓을 말하는지 맞히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 사실 여부를 가려내는 것이 상담가의 역할이 아닙니다. 물론 여러 가지 질문을 던져 솔직한 대답을 끌어낼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자기 문제에 대한 솔직하고 충분한 자백은 죄와 싸우고 있는 사람의 입에서 나와야 합니다. 그에게 온전한 책임이 있습니다.

7. 효과적인 상담은 책임 있는 상담가를 통해 해야 합니다

실제로 범죄한 형제를 붙들어 주고 싶은 갈망이 있는 상담가, 책임 있게 상담해 줄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과 상담하십시오. 죄에서 돌이키게 하려는 의지가 별로 없는 사람, 의무적으로 만나서 대화하는데 만족하는 사람,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 솔직히 잘 모르는 사람을 상담가로 두면 포르노그래피를 이겨내는 데 아무런 효과가 없을 것입니다.

1) 정기적으로 만나는 수준의 책임감 이상의 책임감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 시간을 내어 당신을 위해 기도하고, 당신에게 전화하고, 당신의 전화에 응답하고, 당신을 점검해 줄 수 있는 사람과 함께 상담하십시오.

2) 성경적인 지식과 실질적 지혜를 갖춘 사람, 그래서 당신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사람과 상담하십시오.

3) 장기적으로 당신의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사람과 상담하십시오.

결론: 은혜의 방편 상담

이 외에도 상담이 효과적으로 되려면 솔직함, 확실한 의사소통, 성숙한 인격과 영성, 죄에 대한 심각성, 질문에 답할 수 있는 능력 등 여러 가지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이 모든 것에는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합니다.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에게 허락하신 용서의 은혜, 변화시키는 은혜가 있어야만, 우리는 형제자매를 효과적으로 상담할 수 있고, 그 상담을 통해 포르노그래피에서 자유함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 은혜의 하나님께 나아갑시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에게 허락하신 풍성한 은혜를 온전히 바랍시다. 그리고 서로 짐을 지고 문제를 온유하게 바로잡으며 그리스도의 사랑과 은혜의 법을 성취합시다. 램버트 박사가 제시한 7가지 특징이 그 은혜의 방편이 효과적으로 활용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근심을 통해 포르노를 이기는 은혜 자백을 통해 포르노를 이기는 은혜

Grace to Korea의 자문 목회자이시며 고정 기고자로 봉사하고 있습니다.
The Master’s Seminsry에서 M.Div와 Th.M(신약전공) 과정을 마친 후, 현재 유평교회의 담임 목회자이며,  Master’s University에서 성경적 카운셀링의 대학원 과정을 마친 아내 김 선미 자매와 2008년 결혼하였습니다. 저서로는 “야고보서 강해’, “정직한 크리스챤의 질문들”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