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2자로 정리한 이단 분별법

원제:  500자로 정리해 본 이단 분별법

내가 구원을 받고 교파에 속해 있지 않은 조그만 성경 교회에 다니기 시작했을 때 친구들은 그 교회가 이단이 아닌가 염려했다. 외국인 목회자에 (미국 목회자의 가르침은 못 미더운 냄새가 났다) 약50여 명이 학교 강당에 모이는 작은 교회였다. 내가 받은 카톨릭 유아세례는 인정받지 못한다고 해서 세례를 다시 받기 위한 기나긴 멤버십 과정을 거쳤다. 성서를 위배할 경우는 교회의 징계를 받아들이고 파문 당해도 좋다는 서류에 서명하는 것도 포함되어 있었다.

돌이켜보면 그들의 우려에 대해 공감은 된다. 비록 더 나은 것을 위해 내 생각과 태도가 변화되었다 하더라도 그것은 여전히 좀 극단적이었던 것으로 생각이 된다. 성경 공부에 일주일에 세 번 출석했으며 두 번 일요일에 예배를 드렸고 수많은 시간을 존 맥아더 테이프를 들으며 지냈다. 내가 카톨릭 신자였을 때 데이트를 거부 했었던 그 교회의 여자애와 사귀기 시작했다. 이러한 것이 친구들에게 어떻게 보였는지 이해할 수 있다. 가까운 친구가 나를 심히 우려해 주었을 때 나는 곰곰히 생각하게 되었다. 내가 사이비 종교 집단에 들어간 것인가?

나는 사이비 종교 집단에 참여한 것인지 아닌지 어떻게 알 수 있는지를 친구에게 물어 보았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같은 질문을 받았다. 나 자신 또한 이와 같은 질문과 그리고 대학에 다니는 자녀가 이단에 말려들었는지 어떤지를 어떻게 알 수 있을 것인지 크리스천 부모님의 문의를 받아 본 적도 있었다.

먼저, 이러한 질문을 한다는 사실만으로도 그것은 좋은 신호라고 말해두겠다. 만일 회중의 누군가가 우리 교회(침례교회)가 이단인지 아닌지 물어온다면 불쾌하게 여겨지기 보다는 나에게는 오히려 격려가 될 것이다. 이것은 그 질문자가 신앙에 대하여 교회가 떠먹여 주는 가르침(또는 강제 주입)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신중히 평가하고 생각한다는 것을 암시한다. 또한 문의자는 나의 답변을 최종적인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내가 언급하는 바를 점검하고 살피기 위해 다른 자료를 폭넓게 읽고 조사하고 연구해 보기를 권한다.

또한, 이단적 양상은 전반적인 영역에 걸쳐 일어나는 것에 유념하기 바란다. 당신의 교회가 이러한 이단적 특성을 드러낼수록 더 우려해야 한다. 그리고 한 두가지의 이단적 특성이 결여되어 있다고 해서 그 집단이 영적으로 안전한 곳은 아니다.

지도자와 처리할 필요가 있는 사이비적 습성을 보인다 할지라도 당신의 교회가 이단이 아닐 수도 있다.

여기에 500자이내로 간단한 대답을 준비했다.

사이비 집단의 다섯가지 특징:

1. 고압적이며 무책임한 지도자. 만일 지도자가 회중과 기준을 같이하지 않거나 회중이 지도자의 가르침이나 행동에 대해 질문하지 않는다면 우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2. 성서 이외의 교리의 출전. 이단은 항상 성서가 아닌 외부 출처(글이나 “예언”)의 계시에 흥미가 있다. 이렇듯 그들은 성서의 교리에 더하거나 성서를 재해석한다. 다른 교회가 가지고 있지 않은 어떠한 권위적인 “새로운 계시”는 이단의 지표(指標)다.

3. 미묘한 또는 명백한 성도의 격리. 명백한 격리는 그들이 교회 밖에서의 부모님이나 친우 관계를 끊어버리려고 할 때다. 새로운 곳으로 이사를 하라고 요구할지도 모른다. 자신들의 집단에 의해 공인된 자료 이외의 조사연구를 반대하며 좌절시킨다. 모든 외부 자료에 대한 불신을 조장시킨다. 예를 들어 성서 번역과 교회 역사 저서들을 포함한 모든 외부의 것은 사단이 타락시켰다고 경고한다.

미묘하게 분리 시키는 것은 새로운 은어(隠語)의 가르침과 내부의 사람만이 알아들을 수 있는 단어의 의미를 통해 일어난다. 이러한 것은 회중을 “그래, 다른 사람들은 단지 우리가 하는 말을 못 알아듣기 때문에 우리를 이단이라고 생각하는 것뿐이야.”라고 생각하게 만든다. 새로 들어온 사람은 점점 “우리는 “행운을 빌어요”라고 하지 않고 “선한 섭리를 빌어요”라고 하죠.” 등의 은어를 익혀가며 내부의 일원이 되어감을 천천히 느끼기 시작한다.

4. 멤버 교인의 의사 결정에 대한 통제. 교회의 지도자는 성서 이외에 회중에 대한 통제권이 없다. 다시 말해 교회 지도자는 하나님의 말씀과 경험과 상식을 토대로 상담과 조언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만약 그 멤버 교인이 지도자의 조언에 귀를 기울이기 거부한다 하더라도 그는 죄를 범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자신 스스로 자유로운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죄는 교회 지도자에 의해서가 아니라 성서가 명시하는 바에 따라 정의된다.

예를 들어 지도자는 당신이 가족과의 시간을 더 가질 수 있는 직장을 찾도록 조언은 가능하나 파문한다고 위협하면서 당신이 지금 하는 일을 그만두라고는 할 수 없다.

5. 독단적인 주장. 이단의 가장 두드러진 점은 그들만이 특별한 복음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것만이 구원에 이르는 길이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것은 모르몬교를 믿지 않으면 지옥에 간다고 말하는 모르몬교처럼 공개적일 수도 있고 미묘한 배타성을 지닌 채 이렇게 말할 수도 있다. “또 올바른 교회가 어딘가 있겠지만 이 지역에 그러한 교회가 있는지 우리는 전혀 모릅니다.” 그들은 단독성을 주장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암시한다. “우리를 떠난다면 지옥에 가게 됩니다.”

지금의 교회가 파문하지 않고 당신이 복음을 가르치는 다른 교회로 옮기기 위해 지금 다니는 교회를 떠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이단이다.

지도자가 언제나 옳고 자신만의 새로운 계시를 가지고 있으며 격리를 조장하여 멤버 교인에 대해 통제 권한을 행사하는 교회는 이단적 양식의 비탈길을 미끄러져 내려가고 있다. 그러나 만일 당신의 교회가 그들과 함께 머물러야만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면 그들은 이미 광신적 종교 집단의 절벽으로 떨어져 버렸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아처 목사는 2005년부터 힐크레스 침례교회 목사로 섬기고 있다. 그는 사우스 아프리카 더반에 살고 있으며 그의 아내 사이에 네 자녀를 두고 있다.

원문을 보시려면  https://thecripplegate.com/is-my-church-a-cu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