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의 역할(5): 목회자의 자질

This entry is part 5 of 6 in the series 목회자의 역할

어릴 때 운동장에서의 편 가르기가 어떠했는지 기억하는가? 신체적 기량의 추측을 전제로 언제나 제일 키와 몸집이 큰 애들이 먼저 뽑혔다. 그러나 그들이 항상 최고의 선택은 아니었다. 때때로 게임에 따라 몸이 큰 아이들에게는 부족한 속도, 유연성 그리고 조정(調整)능력이 요구될 때도 있었다. 또 가끔은 전혀 운동 신경이 없는  아이들도 있었다.

사람들은 외관만으로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너무나 쉽게 표면적인 것에 속아 겉모습만 보고 판단하고 싶어 한다. 그 사람의 인격의 고귀함과 진실성을 시간을 들여 입증하기보다 우리는 보이는 요소와 보이지 않는 요소를 근거로 섣불리 결정해 버린다.

하나님은 사무엘의 바로 그 잘못을 책망하신다:

여호와께서사무엘에게이르시되그의용모와키를보지말라내가이미그를버렸노라내가보는것은사람과같지아니하니사람은외모를보거니와나여호와는중심을보느니라하시더라.”(삼상16:7)

오늘날 대부분의 교회는 외적 요소에 지나치게 중점을 두어 목사를 선택한다.  본질보다는 차림새를 우선시하며 사람의 신뢰성을 겉모습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많다. 교회들은 젊고 매력적이며 세련되고 강건하며 또 자극적이며 재미있고 멋있는 누군가를 원한다. 그러나 이러한 자질들은 경건한 목자가 되는 것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 실제로 이러한 특성 중에는 양들을 충실히 돌보는 데 방해가 될지도 모르는 요소들조차 있다.

대신에 교회는 목자가 될 가능성이 있는 이들을 성경적으로 평가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하나님이 보시는 것처럼 우리도 그들을 보아야 한다. 최근 존 맥아더에게 교회가 목자에게서 살펴보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았다. 이것이 그의 대답이다.

목자의 성서적 자격 조건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은 분명하다. 디모데에게 보낸 첫 번째 서신에서 바울은 하나님의 양들을 돌보기에 적합한 사람의 명확한 기준을 제시한다.

그러므로 감독은 책망할 것이 없으며 한 아내의 남편이 되며 절제하며 신중하며 단정하며 나그네를 대접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오직 관용하며 다투지 아니하며 돈을 사랑하지 아니하며 자기집을 잘 다스려 자녀들로 모든 공손함으로 복종하게 하는 자라야 할지(사람이 자기집을 다스릴 줄 알지 못하면 어찌 하나님의 교회를 돌보리요)새로 입교한 자도 말지니 교만하여져서 마귀를 정죄하는  정죄에 빠질까함이요또한 외인에게서도 선한 증거를 얻은 자라야 할지니 비방과 마귀의 올무에 빠질까 염려하라.”(딤전3:2-7)

정확히 일 년 전 출판된 목회자의 성경적 자격 조건에 대해 더 깊게 파헤친 연재 기사는 오늘 여기서는 다 논할 수 없을 정도라는 것만 말해 두겠다.

바울이 디모데에게 전하고자 하는 바와 존 맥아더가 위의 비디오에서 말한 것은 같은 의미로 경건한 목자의 자질은 그의 신실성이다.   목회자는 인상적인 외적인 요소가 아니라 그의 고결함,  순결함, 그리고 의로움에 관한 선한 증거로 의 본보기로 자격이 결정된다. 새로운 목회자를 찾는 교회는 상냥하고 세련되게 말하는 사람보다 영적으로 성숙한 사람에게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

자격 요건에 더하여 위에서 바울은 목회자가 부르심은 받은 실제적인 일과 목회 예정자가 그 역할에 어떻게 적합한지 고려해 보는 것이 유익하다고 설명한다.

이 연재의 전반부에서 본 것처럼 목자의 일차적 주요 역할은 양들을 먹이는 것이다. “단순히 설교자이기 보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존 맥아더는 충직하게 하나님의 양 떼를 먹인다는 것이 어떤 모습인지 설명한다.

목회자의 목표는 양들이 가려운 곳을 긁어 주어 그들을 기쁘게 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영혼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것이다. 한낱 영적 젖과 같은 가벼운 스낵이 아니라 성서적 진리의 단단한 고기를 제공해야 한다. 양들을 먹이지 않는 이들은 목자로서 부적합하다(렘23:1-4, 겔34:2-10).

새로운 목회자를 찾을 때 교회들은 후보의 설교 방식뿐만 아니라 그가 전하는 내용을 깊이 생각해 봐야 한다. 요리할 수 없는 요리사나 조종할 수 없는 비행사를 고용하지 않을 것 아닌가. 자신의 양들에게 말씀의 양식을 먹일 능력이 없거나 먹일 마음이 없는 자는 목회자로서 적절하지 않다.

먹이는 일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또 다른 필수적 요소로서 경건한 목자는 반드시 양들을 보호도 해야 한다. 바울은 교회를 영적 위협으로부터 경계하고 보호할 것을 에베소의 교회 지도자들에게 간곡히 권고한다.

여러분은 자기를 위하여 또는 온 떼를 위하여 삼가라 성령이 그들 가운데 여러분을 감독자로 삼고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보살피게 하셨느니라.내가 떠난후에 사나운 이리가 여러분에게 들어와서 그 떼를 아끼지 아니하며 또한여러분 중에서도 제자들을 끌어 자기를 따르게 하려고 어그러진 말을 하는 사람들이 일어날 줄을 내가 아노라(행20:28-30)

존 맥아더는 하나님의 목자들의 핵심 임무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양은 거의 방어 능력이 없다. 차지도 할퀴지도 물지도 뛰어넘지도 달리지도 못한다. 적에게 공격을 당하면 도망가지 않고 무리로 떼 지어 모인다. 그러한 습성으로 인해 양들은 쉬운 먹잇감이 된다. 양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보호해 주는 목자가 필요하다.

성도는 오류와 그러한 것을 퍼뜨리는 자들로부터 이와 유사한 보호가 필요하다. 목회자들은 그들의 영적 양 떼가 길을 잃고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가지 않도록 보호하고 양들을 삼켜 버리려 하는 사나운 이리들로부터 지킨다.

충직한 목회자는 그의 양 떼에 관한 것이라면 어리석지도 부주의하지도 않다. 그들의 안전과 건강을 해치는 것들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한다. 위험에 가까이 다가가거나 양 무리를 알지 못하는 곳으로 인도하지 않는다. 그들을 조심스럽게 지키며 양 떼를 지키기 위해 자신을 희생한다.

그리고 양들이 위험에 빠졌을 때 경건한 목자는 그 양들을 반드시 구해 내어야 한다. 존 맥아더가 설명하는 것처럼 헤매다가 곤경에 처하기 쉬운 것이 양의 천성이다.     

양이란 몇 마일 이내의 자기 집을 완전히 잃어버릴 수 있다. 방향 감각도 자기가 속한 양 무리를 찾을 만한 본능적 감각도 없는 채 길잃은 양은 혼란과 불안과 심지어는 극심한 공포 상태에서 방황한다. 집으로 데려가 줄 목자가 필요한 것이다.

길잃은 양들처럼 길잃은 사람들은 그들을 구출해 양 무리가 모여 있는 곳으로 안전하게 인도해 줄 목자가 필요하다. 목회자는 길잃은 이들이양들을위하여목숨을버리는 선한 목자이신(요10:11)예수님께 향하도록 인도하는 것이 그의 직무다.

경건한 목회자는 그 선하신 목자에게 그분의 양들이 얼마나 소중하며 주님의 천국에 속한 양 떼가 되는 거룩한 기쁨을 잘 안다. 목사를 찾고 있는 교회는 단지 회심을 고백하는 사람 수를 늘리는 일이 아니라 믿음의 제자들을 양성하며 그들이 하나님의 나라를 위한 일에 쓰일 수 있도록 준비를 하여 주는 이, 다시 말해 변화시키는 힘을 가진 복음에 대해 열정적인 사람을 찾고 구해야 할 것이다.

이 양 떼에서 저 양 떼로 옮겨 다녀서는 충직한 목자가 될 수 없다. 분열된 충성심을 가져서도 또는 항상 더 크고 탐나는 양 떼를 찾아다녀서도 안 된다. 그는 주님이 주신 양들을 효과적으로 이끄는 일에 근거해 거기에 전념해야만 한다. 존 맥아더가 말하는 것과 같이 하나님의 양들을 인도하는 일은 단지 설교하는 것 이상을 포함한다.

가르치는 것 외에도 목사는 그의 삶을 바탕으로 양들을 감독하는 일을 한다. 목사란 양 무리 안으로 들어 가야 할 필요가 있다. 위로부터의 리더십이라기보다 안으로부터의 리더십이다. 효과적인 목사는 그의 양들을 뒤에서 몰지 않고 앞에서 몰아간다. 양들은 그를 보고 그의 행동을 본떠 모방한다.

영적 리더십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은 본보기가 되는 삶이다. 디모데전서 4:16은 교회 지도자에게 이렇게 훈시한다. “네가 네 자신과 가르침을 살펴 이 일을 계속하라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게 듣는 자를 구원하리라.”

새로운 목사를 찾고 있는 교회는 모든 유력 후보에 대해 두 가지 중대한 질문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 사람은 우리를 충직하게 인도할 것인가? 그리고 우리가 따를 만한 사람인가?

끝으로 경건한 목자들은 온유함으로 양들에게 용기를 북돋우며 세심한 보살핌을 보여준다. 성급하고 고압적인 지도자들은 좋은 목사들이 못 된다. 쉽게 휘둘리는 사람도 마찬가지다. 존 맥아더가 설명하는 것처럼 목자들은 각기 양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측정해 적합하게 바로 잡아 줄 수 있어야 한다.

양들은 자기 보호 본능이 결여되어 있다. 그들은 맥없고 온순해 만약 부당하게 취급 당하면 쉽사리 심령이 꺾이어 간단히 포기하거나 죽고 만다. 목자는 그에게 속한 양들의 개별적인 기질에 대해 반드시 파악해 과도한 스트레스로 타격을 주지 않도록 꼭 돌봐야 한다. 따라서 충실한 목사는 그가 대하는 사람이 필요로 하는 것에 적합한 권고로 대응한다. 그는 반드시 이 말씀을 따라야 할 것이다. 게으른자들을권계하며마음이약한자들을격려하고힘이없는자들을붙들어주며모든사람에게오래참으(살전5:14)

조언과 위로와 책망은 아무나 할 수 있다. 그러나 경건한 목자는 그의 양들이 필요로 하는 것들에 대한 진실된 배려에서 권위와 정확함과 지혜 그리고 온유함으로 조언과 위로와 책망을 할 수 있다.

새로운 목사를 현재 찾고 있거나 장차 찾게 될 때 그의 자격과 능력을 평가하는데  성서에 크게 의존하라. 그릇된 이는 하나님의 양 떼에게 실로 형언하기 어려운 해를 입힐 수 있다. 상처를 입혀 그 자국을 남기거나 양 떼를 모조리 흩어 버리기까지 한다.

반대로 옳은 이 즉 충직하고 경건한 목자는 천국으로부터의 가장 크나큰 축복 중의 하나다.

그리고 만일 당신의 교회가 이러한 충직한 목자의 리더십을 누리고 있다면 이번 주 그의 충실한 노고에 감사의 표현을 하기 바란다. 당신의 격려가 그에게 축복으로 다가갈 것이다.

“Available online at: http://www.gty.org/blog/B160302/what-to-look-for-in-a-shepherd


COPYRIGHT (C) 2015 Grace to You
You may reproduce this Grace to You content for non-commerical purposes in accordance with
Grace to You’s Copyright Policy (http://www.gty.org/connect/Copyright).

목회자의 역할(4): 직권을 남용하는 목자들 목회자의 역할(6): 목회자의 성공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