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의 역할(4): 직권을 남용하는 목자들

This entry is part 4 of 6 in the series 목회자의 역할

세상은 불법 침입자들의 위협을 매우 심각하게 생각한다. 외국에서 미국에 입국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지문 인식기, 여권의 정교한 기술 그리고 중무장 국경 경비, 이 모든 것이 사기꾼과 거짓말장이들은 입국을 금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들이다.

교회가 영적인 사기꾼들을 엄격하게 막지 않는 것은 비극이다. 특히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에게 거짓 제자들(마7:21-23), 거짓 선지자들(마7:15-20), 거짓 그리스도들(마24:23-26),그리고 거짓 목자들(요10:1-13)에 대해서 반복해서 경고 하셨음에도 불구하고 교회들이 이들을 막는 일을 등한시 하는 것은 충격적인 일이다.  

주님은 거짓 목자나 다른 영적 위협으로부터 자신의 백성들을 지켜야 하는 일은 더할 나위 없이 중요한 일인 것을 명확히 말씀하셨다.

내가진실로진실로너희에게이르노니문을통하여양의우리에들어가지아니하고다른데로넘어가는자는절도며강도요. 문으로 들어가는 이는 양의 목자라. 문지기는 그를 위하여 문을 열고 양은 그의 음성을 듣나니 그가 자기 양의 이름을 각각 불러 인도하여 내느니라. 나보다 먼저 온 자는 다 절도요 강도니 양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삯꾼은 목자가 아니요 양도 제 양이 아니라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을 버리고 달아나나니 이리가 양을 물어 가고 또 헤치느니라. 달아나는 것은 그가 삯꾼인 까닭에 양을 돌보지 아니함이나 (요10:1-3,8,10-13)

교회 역사 전반에 걸쳐 하나님은 충성을 다하여 말씀을 전파하고 양들의 영적 성장을 도우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고 거짓 교사들과 그들의 이단적 가르침의 악한  영향으로부터 양 무리를 지키기 위한 사람들을 따로 정해 놓으셨다. 요컨대 하나님께서 자신의 양 떼를 인도할 목적으로 그들을 부르셨다는 말이다. 그러나 최근 수십 년간 자신들이 양들의 종이며 방패막이가 아니라 선견자로 자기의 비전과 그것을 뒷받침하기 위해 양 무리가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교회 지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 시리즈 전반부에서 나는 노스캐롤라이나에 위치한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을 가진 교회 중에 하나인 엘레베이션 교회의 목적과 추구하는 바에 관해 그들의 선언문을 인용했다.“엘레베이션은 하나님이 목사 스티븐에게 주신 비전에 의거해 세워졌다. 우리는 적극적으로 우리의 결속과 그 비전을 방어하고 지킬 것이다.” “목사 스티븐”은 스티븐 펄틱이며 그의 비전은 그의 양들을 먹이고 보호하는 것과는 전혀 상관이 없다. 그는 사역 초기에 회중에게 이렇게 말했다:

만일 당신이 예수님을 안다면 유감이지만 이 교회는 당신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지난주 엘레베이션에서 내 삶을 예수님께 드셨는데요.” 당신에게 엘레베이션 교회가 존재한 것은 지난주입니다. 오백여 명이 넘는 사람들이 이 교회에서 지난 오 개월간 자신들의 삶을 예수님께 드렸습니다. 이 사실이 당신을 흥분시키지 못하고 존 칼빈의 은혜의 교리가 당신이 열심을 내기 위해 필요하다면 전화번호부를 드리죠. 720개의 교회가 샬렛에 있어요. 꼼짝달싹도 할 수 없는 영적 비만 상태가 될 때까지 포식할 수 있는 곳을 틀림없이 찾을 거예요.

펄틱의 불신자들을 위한 교회를 만들겠다는 갈망은 교회가 믿는 자들의 몸이라는 것을 모르는 데 있다. 그리스어로 에클레시아(ekklesia)인 교회는 예수님이 그분께 속하게 하시기 위해 세상으로부터 불러내시어 그분의 이름으로 모으신 사람들을 가리킨다. 펄틱과 같은 목사들은 양을 치는 데는 관심이 없다. 그들은 예수님이 맡기신 그분의 양들을 돌보는 일을(요21:17) 무시한다. 그들은 진실한 양들을 굶기고 염소들을 쫓아다니는데 만족한다.

그러나 이것은 현대의 목회자가 그들의 양 떼를 학대하는 한 가지 예에 지나지 않는다. 어떤 이들은 자신의 호화로운 생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회중을 재정적으로 약탈한다. 또 다른 이들은 최신간의 판매량을 불리기 위해 자신의 지지자들을 이용하거나 영향력을 발휘해 소셜 미디어의 과대 노출을 조작한다.그뿐 아니라 어떤 이들은 단지 회중을 세간의 이목을 끌고 수익성이 좋은 컨퍼런스의 세계에 들어가기 위한 디딤돌로 밖에 보지 않는다. 이러한 모든 거짓 목자들은 힘들여 양의 무리를 돌보는 데는 관심이 없다. 대개 그들은 일이 너무 힘들거나 시간이 걸리면 그만두고 황급히 떠나려는데 여념이 없다.

이러한 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에서 발견하는 목자들과는 달리 부적절하고 한심하며 솔직히 위험한 대체물이다. 다윗이 그의 목자이신 주님에 대하여 기록했을 때 온유한 목자의 보살핌 안에서의 풍성한 은총을 묘사했다.다윗에게는 아무 부족함이 없었다(시23:1). 그는 무사히 푸른 풀밭에 인도되고 뉘어져 안전하게 쉴 수 있었다(시23:2-3).그리고 다윗의 목자는 지팡이와 막대기로 그를 안위함으로 사악한 위협으로부터 그를 지킬 준비가 되어 있었다.(시23:2-3).

이와는 대조적으로 성서는 임무를 태만히 하고 그것을 오용하는 목자들을 또한 이렇게 묘사한다. 유다서는 이러한 교회 지도자들을 “가만히 들어온 사람”이라고 표현하고, “우리 하나님의 은혜를 도리어 방탕한 것으로 바꾸”는 사람이라고 말한다(유다서 4). 그들은 “자기 몸만 기르는 목자”이다. 존 맥아더(John MacArthur)는 말하기를  “배도자는 자기 자신만을 안다는 것을 나타낸 것입니다.그들의 유일한 관심은 다른 어떤 사람의 희생을 딛고 얻는 자기 자신의 이익과 만족입니다.”

그는 베드로전서 5:3을 인용하여 목사가자신의권위를남용하는 것은 그들의 양떼를 “주장하는 자세”라고 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목자라 불리는 이들은 다른 사람들을 지배하려는 죄악 된 욕망에 의해 위태롭게 될 수 있다. “군림하다”(katakurieuō-카타큐라유오)는 사람들과 상황을 강하게 지배하려는 의미를 내포한다. (요한삼서9-10의 예  Diotrephes -디오드레베 참조) 리더십의 유형과 거듭나지 않은 사람에 대한 방법론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특성으로 온갖 형태의 독재적이고 강압적이며 위협적인 리더십과 그러한 선동 행위의 요소는 감독관으로서의 직무를 왜곡하는 것이다. 오용하는 목자들은 구약 시대 때부터 하나님의 사람들을 항상 위협하는 존재들이었다. 에스겔서 34장은 하나님의 사람들을 충직하게 돌보지 않는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을 책망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그러므로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자기만먹는이스라엘목자들은있을진저목자들이떼를먹이는것이마땅하지아니하냐.너희가살진양을잡아기름을먹으며털을입되떼는먹이지아니하는도다.너희가연약한자를강하게아니하며병든자를고치지아니하며상한자를싸매주지아니하며쫓기는자를돌아오게하지아니하며잃어버린자를찾지아니하고다만포악으로그것들을다스렸도다.목자가없으므로그것들이흩어지고흩어져서모든들짐승의밥이되었도다.떼가모든산과높은멧부리에마다유리되었고떼가지면에흩어졌으되찾고찾는자가없었도다.”

그러므로 너희 목자들아, 주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지어다.내가나의삶을두고” 여호와가 이르시되 내떼가노략거리가되고모든들짐승의밥이것은목자가없기때문이라목자들이양을찾지아니하고자기만먹이고떼를먹이지아니하였도다. 그러므로목자들아여호와의말씀을들을지어다. 여호와께서이같이말씀하시되내가목자들을대적하여떼를그들의손에서찾으리니목자들이양을먹이지못할아니라그들이다시는자기도먹이지못할지라내가양을그들의입에서건져내어서다시는먹이가되지아니하게하리라.(겔34:2-10)

양들을 학대하는 목자들은 자신들의 배를 불리는데 골몰해 그들의 보호 아래에 있는 양 떼 특히 보살핌을 가장 필요로 하는 연약하고 병들기 쉬운 양무리를 먹이는 일에 관심을 기울이거나 긍휼히 여기는 마음이 없다. 잃은 양을 되찾으려 하지 않고 변명의 여지가 없는 무방비 상태로 버려둠으로 이리저리 돌아다니는 이리와 같은 적들의 쉬운 먹잇감이 되게 만든다.직무 유기를 일삼고 있는 이 시대의 목사들과 지도자들은 에스겔서 34장과 구약시대의 전임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통렬한 책망을 진지하게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더 중요한 것은 학대당한 양들은 그들을 바르게 먹이고 그들의 안위를 돌보며 그 안에 있는 이리들을 쫓아내는 진실한 목자의 세심한 보살핌 속으로 들어와야 한다. 다음은 양들이 분별해야 할 경건한 목자상(牧者像)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이다.

“Available online at: http://www.gty.org/blog/B160229/abusive-shepherds


COPYRIGHT (C) 2015 Grace to You
You may reproduce this Grace to You content for non-commerical purposes in accordance with
Grace to You’s Copyright Policy (http://www.gty.org/connect/Copyright).

목회자의 역할(3): 양들을 굶기지말라 목회자의 역할(5): 목회자의 자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