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교회(10): 왜 주님의 죽으심을 기념하는가?

The Communion

고린도전서 11:26-30

그리스도께서 죽으실 때 유월절은 가장 오래된 유대인들의 절기였다. 사실, 그것은 하나님이 모세와 이스라엘 민족과 맺은 언약들 중 다른 어떤 언약보다도 더 오래된 것이었다. 그것은 제사장 이나 성막 심지어 율법보다도 이전에 주어진 것이었다. 그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노예생활을 할 때 하나님이 정하신 것이었으며, 그분의 백성들은 1500년 이상 지켜왔다.

성만찬에 관한 토론에서 유월절이 왜 중요한가? 그것은 주님께서 제자들과 마지막 유월절을 기념하시던 자리에서 그 의미를 새롭게 하시면서 그것을 하나님의 백성들을 위한 새로운 예식과 바꾸셨기 때문이다. 여러 세기 동안 유월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애굽에서 수백 년 간의 노예생활에서 구출된 사건을 기념하는 절기였다. 또한 그것은 그들에게 자기 백성들에 대한 신실하신 하나님의 보호와 예비를 국가적으로 기념하는 절기였다.

유월절이 가르쳐주는 중요한 교훈은 심판으로부터 구원받기 위해서는 속죄의 피가 흘려져야 하며, 그 피는 대속 제물—유월절의 경우 흠 없는 어린 양—로부터 흘려진다는 것이다. 이스라엘의 역사 가운데 그 이후로 드려지는 모든 희생제사는 심판과 구원의 대속이라는 진리의 본질을 보여준다. 희생제물 자체는 아무 것도 이루지 못한다(시 40:6, 막 12:33). 그것들은 하나님의 궁극적인 예비를 미리 보여줄 뿐이다.

다락방에 앉아 계셨을 때, 예수님은 오래 전부터 제사를 통해 보여진 궁극적인 실체의 성취를 불과 몇 시간 앞둔 시점이었다. 그분은 이스라엘이 그토록 오래 기다려왔던 희생의 어린 양이셨다. 그리고 아버지께로 돌아가시기 전 오직 제자들과 함께 있던 그 순간에, 그분은 애굽에서의 일시적인 심판으로부터의 구원이 아닌, 지옥의 영원한 심판으로부터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예비와 보호를 보여주는 새로운 예식을 제정하셨다.

마지막 유월절과 첫 번째 성만찬 예식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서는 나중에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유월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삶에 있어서 작은 일이 아니었다. 그것은 그들을 향한 주님의 보호와 예비하심을 보여주는 국가적인 통일성의 상징이었다. 마찬가지로, 성만찬 예식은 모든 것을 가능케 한 그리스도의 희생 즉 예수님의 죽으심을 통한 하나님의 예비하심을 신자들이 함께 기념하는 것이다. 그것은 구원받고, 변화를 받은 신자들을 하나님의 가족으로 하나되게 해 준다.

떡과 잔으로 주님을 기념하는 것은 그리스도를 희생의 제물로 반복적으로 드리는 것이 아니다. 그분의 죽으심은 우리 죄를 위해 단번에 드려진 영원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예비이다. 다른 어떤 제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단번에 영원한 희생제물로 드리신 제사를 인정하지 않는 것이다. 또한, 그리스도는 어떤 신비적인 방법으로 떡과 포도주 안에 사시는 것이 아니다. 그것들은 단지 우리의 구원을 이루시기 위해 희생하신 그분의 몸과 피를 상징하는 물질일 뿐이다.

성만찬 예식은 우리를 위하여 드려진 그분의 삶과 죽음 그리고 부활을 기념하도록 주님이 친히 제정하신 새로운 기념 예식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주님에 대한 사랑으로 하나가 되고, 불신 세상에 그분의 희생을 증거하며, 그분의 다시 오심을 기다린다(고전 11:26). 당신이 그리스도인이라면 이 예식을 통해 구주와 그분이 위하여 죽으신 교회에 대해 더 큰 사랑을 느끼게 될 것이다.

주님의 성만찬은 또한 교회를 세상의 죄로부터 지켜준다. 사도 바울은 고린도교회 신자들에게 주님의 심판과 육체적인 죽음의 징벌을 피하기 위해 주님의 상에 참예하기 전에 스스로를 세심하게 점검해보라고 권고했다(고전 11:27-30). 교회의 징계와 더불어 성만찬 예식은 그리스도의 신부를 그분이 다시 오실 날까지 순결하도록 해 주는 역할을 한다. 정기적으로 주님의 성만찬을 기념하는 것은 죄를 고백하고 회개하도록 해 주는 긍정적인 강화효과가 있다.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다시 말해 죄가 우리 삶에 둥지를 틀고 뿌리를 내리도록 허락한다면, 주님은 징계라는 교회의 수단을 통해 그 죄를 다루실 것이다. 다음에는 그 문제를 다루어보자.

 

 

Available online at: http://www.gty.org

COPYRIGHT (C) 2017 Grace to You You may reproduce this Grace to You content for non-commercial purposes in accordance with Grace to You’s Copyright Policy (https://www.gty.org/about#copyright).

Grace Community Church 목사, 교사 The Master's Seminary 총장 The master's College 총장 Grace to You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