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 vs 진화(30): 창조는 이차적인 교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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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 있는 100개 교회의 교리문을 살펴보면 당신은 아마도 이런 구절을 찾게 될 것이다. “본질적으로 연합을; 비본질적으로 자유를; 모든 일에서 자선을” 창조에 대한 교리는 어떠한가? 그것은 본질적인가, 비본질적인가? 존 맥아더 목사의 말에 따르면 신적 창조는 성경의 주요 교리 중 하나이다.

어떤 교회를 섬길 것인지 혹은 당신의 자녀를 어떤 대학에 보낼지 생각할 때 창조 교리는 필수적으로 중요한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이 기독교 세계관의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사실 존 맥아더 목사의 설명에 의하면 모든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경우 그 반대이다.

다음의 설교 발췌문을 읽고 다음 질문에 대한 대답을 댓글로 달아주길 바란다. 그리스도인들은 어떤 교리가 본질적이고 비본질적인지 어떻게 결정할 수 있는가? 성경에는 그 문제에 대한 단서가 있는가?

얼마 전에 우리 나라에서 영향을 받은 사람들의 숫자에 있어서 둘째가라면 서러울 한 기독교 단체가 있었습니다. 그 단체는 그리스도의 복음과 성경의 권위를 분명히 내세우면서 자신들이 성경 말씀과 복음 중심의 사역을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 단체의 대표가 우주의 기원에 대한 그 단체의 입장을 물어보는 편지를 받았습니다. 다음은 그가 작성한 대답입니다. “우리 단체는 그런 이차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어떤 입장도 내세우지 않습니다. 우리는 정통 기독교가 가진 역사적으로 핵심적인 교리를 근거로 하여 사람들을 함께 모으는 것을 주력하고 있습니다. 창조는 부차적인 교리들 중 하나일 뿐이며 우리는 그것이 은사와 성도의 구원의 영원한 보증과 휴거 등과 같은 비본질적인 영역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단체는 밑도 끝도 없이 성경에서 부차적인 교리들을 가려내었습니다. 참 놀라운 일입니다. 우리는 이것인 이차적인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창조 교리보다 더 주된 문제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여러분이 성경을 폈을 때 가장 처음 직면하게 되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것을 이차적인 것이라고 말하다니 참 놀랍습니다. 저는 여러분이 어떤 기독교 단체에 참여하거나 후원하려고 할 때 그 단체에 대한 기초적인 테스트를 해볼 것을 권합니다. 저는 여러분이 소위 기독교 단체라고 불리는 집단, 특히 기독교 대학과 신학 대학에 들어가려고 하거나 여러분의 친구들이나 자녀들을 그곳에 보내려고 할 때, 혹은 섬길 교회를 찾을 때 딱 하나의 질문을 해보길 바랍니다. 이 질문을 편지에 써서 여러분에게 후원금을 받으려고 하는 단체에 보내십시오. 그 질문은 바로 이것입니다. “창세기 1장과 2장에 대한 문자적인 해석을 완전히 믿으십니까?” 이것을 물어보십시오.

“기독교 대학 연합”이라고 불리는 모임에는 106개의 기독교 대학들이 있습니다. 그 중 5개 대학만이 그 질문에 “그렇다”고 대답할 것입니다. 나머지 101개의 대학교는 “아니다”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심지어 어린 아이도 이해할 수 있는 그 내용을 가지고 성경이 말하는 그대로를 의미하지 않는다고 한다면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대체 어떻게 안다는 말입니까? 성경에 기록된 것을 우리가 어떻게 믿을 수 있겠습니까?

“창세기 1~2장에 대한 당신의 입장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성경에 대한 그 단체의 태도를 보여줄 것입니다. 만약 그들이 성경이 무오하고 권위가 있으며 완전하다고 믿는다면 여러분은 올바른 대답을 듣게 될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잘못된 대답을 듣는다면 그들의 성경에 대한 믿음은 빈약한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 그들이 창세기 1~2장을 거부한다면 여러분은 방금 제가 제기한 또다른 질문을 하십시오. “당신은 정확히 성경의 어느 부분부터 그것을 진리로 믿는 것입니까?”

어떤 사람은 이렇게 말하겠지요. “아니요, 잠깐만요, 우리는 아담을 문자 그대로 믿습니다.” 아, 그렇습니까? 그 아담과 이브가 하나님께서 수십 억년의 진화 과정 중에 창조하신 아담과 이브입니까? 만약 그렇다면 그것은 창세기 1장 27절과 2장 7절을 읽을 때 당신의 해석 원리에 매우 심각하고 임의적인 변화가 있게됩니다. 진화가 이루어지는 동안 갑자기 기적적이고 즉각적인 인간 창조가 일어나는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 말씀에는 이런 해석이 가능하게 하는 어떤 단서도 없습니다. 다른 모든 것들이 상징적이고 신화의 한 종류이고 시적인 표현들이고 확장된 비유들이라고 믿으면서 왜 아담의 창조는 진화 과정 중 발생한 즉각적인 기적이라고 말하면서 해석 원리를 바꾸는 것입니까? 그 행위는 성경을 해석하는 인위적인 방법이며 말씀에 대한 충실함(fidelity)을 저버리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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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ce Community Church 목사, 교사
The Master’s Seminary 총장
The master’s College 총장
Grace to You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