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맥아더를 비하하는 비난

This entry is part 23 of 38 in the series Strange Fire

Fred Butler

(Volunteer Ministries Coordinator of Grace to You)

인기있는 신학자이자 옹호론자인 마이클 브라운 박사는 존 맥아더와 또한 조만간에 있을 Strange Fire 컨퍼런스에 대한 비판을 ‘카리스마 뉴스’에 두가지 기사로 올렸다.

첫째 기사에서, “존 맥아더,Strange Fire (다른불) 와 성령에 대한 신성모독”이라는 제목으로 브라운 박사는 말하기를 존 맥아더 목사는 “심각할 정도로 그의 한계를 넘어섰고” 은사주의 지도자들이 “성령을 모독하고 있다”고 잘못 주장하므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오용하였다”라고 말한다. 그는 더 나아가서존 맥아더 목사가 이중 잣대를 사용한 책임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특별히, 브라운은 말하기를존 맥아더 목사가 그들의 은사주의 운동권 안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극단적인 부분에 대하여  비판하도록 요구하면서도 은사중단주의 목사들에게는 “한번 구원은 언제나 구원”이라는 위험한 교리를 비판하도록 요구하지 않는다라고 하였다.

브라운의 두번째 기사, “존 맥아더에게 하나님의 ‘참된 불’을 수용하기를 원하는 호소”에서 그는 1995-2000년 사이에  널리 알려진 플로리다의 펜사콜라의 브라운스빌 하나님의 성회에서 일어난 브라운스빌 부흥에 대한 존 맥아더 목사의 비판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였다. 그 당시에 마이클 브라운이 브라운스빌 성회에서 직접 가르쳤는데 그는 그 운동이 “비이성적이고  관능적이며 또한 육감적인 행동에 의하여 행해진, 생각없고 감정적인 소동”(존 맥아더의 묘사)이 아니라고 반박하였다. 브라운은, 날마다 그리스도가 높임을 받고 성경 말씀이 전파되며 또한 죄인들이 회개하도록 부르심을 받고 그리고 신자들이 그들의 삶을 새롭게 하나님께 복종하도록 격려받았다는 사실을 자신이 증명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는 계속해서, “하나님이 강하게 감동하실 때에는 교정되어야 하는 과도한 행동이 있을 수 있고, 또한 질서를 바로 잡아야 하는 지나친 행동도  있을 수 있고 이것은  자연스러운 일일 뿐이다—-그러나 나는 묘지같은 극도의 적막감보다는 오히려 산부인과 병동의 소음과 (어질러짐)을 택하겠다”고 적어 나갔다. 그는존 맥아더 목사에게 성령의 참된 불을 꺼지 않도록 그리하여 온 세상의  기독교인들 가운데에서 성령의 강력한 역사를  억제하지 못하도록 호소함으로써 그의 기사를 결론지었다.

존경받는 기독교 옹호론자들로부터의 이러한 강력한 호소는 여러번 있는 일이다. 개인적으로 나는 브라운 박사의 사역으로부터 유익함을 얻었다. 그는, 예를 들면, 예수 그리스도와 기독교에 대한 유대인들의 반대에 대한 답변을 뛰어난 다섯권의 책으로 집필하였다. 그 책들은 메시야적인 예언의 주제에 대한 탁월한 연구일 뿐만이 아니라, 또한 유대인들에 대한 전도에 관심이 있는 분들 누구에게나 소중한 자료이다. 더구나 나는 오늘날의 성경적인 도덕성에 대한 공격 – 특별히 밀물같이 밀려오는 동성애에 대응하는 그의 흔들리지 않는 담대함에 감사한다.

그러나 나는 브라운이 존 맥아더에 반대하는 비판적인 말에 있어서는 표적을 극도로 벗어났다고 생각한다.  사실은, 나는 이러한 심각한 분별력의 결여애 대하여 깊이 우려한다.  비록 브라운 박사가 기독교 변증론의 중요한 관점으로  사려깊게 글을 썼지만, 그는 은사주의 운동의 내부에 만연해 있는 심각한 신학적인 오류를 단순한 “과도함”으로  일축하고 있다.

어질러진 것을 깨끗이 청소하기

나는 마이클 브라운박사가존 맥아더 목사가 가지고 있는 그리스도의 주인되심에 대한 강한 신념을 인식하고 있음을 감사한다. 그러나 바로 그러한 점이  이중 잣대에 대한 그의 비난이 설득력이 없다는 것을 인정하게 하는 것이다. 그의  비난의 의미는  다른 사람들이 “ 한번 구원은, 항상 구원”이라는 교리를 거짓 확신의 도구로서 사용할 때에 존 맥아더가 그 사실을 외면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실은 존 맥아더보다  더 많이 편안한 믿음주의(easy believism)에 대하여 반대해 온 사람이 없다.

나는 브라운이 그의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그가 은사주의 운동내에서의 극단적인 부분에 대해서 반대하는 글을 썼다는 말을 들었다. 그가 온라인에 올린 자료를 보면 그러한 증거를 찾기는 힘들다. 브라운이 이러한 주제에 대하여 어떠한 글을 썼든지간에, 나는 그 글의 분량이나 강도가 존 맥아더의 편안한-믿음주의에 관한 비평들에 근접한다고 믿기는  힘들다.

존 맥아더 목사는 이 주제에 관하여 광범위하게 베스트셀러인 두 권의 책을 썼다. ‘Gospel according to Jesus (구원얻는 믿음이란 무엇인가? 도서출판 여수론에서 번역판 출판) 과 Gospel according to apotsle” ( 구원이란 무엇인가?  부흥과 개혁사에서 번역판 출판 )”. 사실은 맥아더 목사는  실제적으로 그가 지금까지 발행한 모든 중요한 책들을 통하여 편안한-믿음주의(easy believism)를 비난하였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이 회심하였다고 고백했으나 사실은 불신자들처럼 살아가는 거짓 확신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그들을 경고하여왔다.  그리스도의 주인되심과 소위 세속적인 기독교의 어리석음에 관한 것이 삼십년 이상 동안 그의 사역의 주요한 주제이었었다.

그레이스 투유(GTY)의 문서보관소를 찾기만 하면 당신은 존이 수년간 그를 따르는 많은 은사 중단주의자 목사들을 향한 그의 설교들을 찾아볼 수가 있다. 나는 브라운이 이러한 사실조차도 이중잣대의 본보기로 거론한다는 사실이 당혹스럽다. 브라운의 비유를 빌리자면, 존 맥아더의 사역의 특징은 복음주의적인 산부인과 병동을  깨끗이 청소하는 것으로만 인식되어왔다는 것이다.

참된 영적인 아이들?

그러나 내가 가장 놀라는 사실은 어떻게 브라운이, 거짓 예언과 개탄스러운 신학적 오류를 선전함으로써 그들의 경력을 쌓아온 이러한 은자주의자들을 경솔하게 수용할 수 있었나 하는 것이다.

그의 첫번째 기사에서, 브라운박사는 자신이 경건한 지도자로서 평가한 마이크 비클과 루 잉글 두 사람을 지목한 존 맥아더에 대하여 책망하였다. 비클과 잉글 두사람 모두 신사도 개혁에 있어서 저명한 인물이며,  신사도는  씨. 피터 와그너에  의해 창설된 운동이다. 와그너자신은 그가 2006년 6월에 만든 것과 같은 과장된 예언적 신조를 제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의 예언에서 그는 악한 자들의 모든 부가 해방되어 하나님의 택한 자들에게 이전될 것이라고 선포하였다( 나는 개인적으로 아직까지 그렇게 ‘이전된 부’를 보지 못하였다),

그러나 비클과 잉글은 원래 모두 캔사스 시티 예언자들과 연관된 사람들로서, 그들은 수년동안 거짓 예언들을 발표했던 사역자들 그룹이었다. 그들은  미래에 대한 그들 자신의 환상과 꿈 그리고 선언의 상당 부분이 과오가 있다고 주저함이 없이 인정하고 있다.

추가적으로, 본래의 캔사스 시티 예언자인  폴 케인과 밥 존스가 있는데, 그들은 나중에 수치스러운 사생활때문에 평판이 실추되었다 – 케인은 알코올 중독과 동성애로, 그리고 존스는 성적인 부정때문이었다.  우연히도 존스는 플로디다 레이크랜드에 있는 토드 벤틀리의 영적 스승이었는데 그는 무술스타일을  혼합한  때려눕히기로 사람들을 치료하는일을 자랑하는 전도사였다.

이러한 모든 사람들 사이들간에서 동업자 관계가 하찮은 일이고 서로 관련이 없다는 말인가?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아마도 마이클 브라운이, 하나님께서 부흥을 가져다 주실 때에 교정될 필요가 있는 남용과 과도함을 대표하는 자들로서 폴 케인과  밥 존스를 지목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들 두사람 모두가 소위 캔사스 시티 예언자들  사이에서 수년간 사역한 사람들이고, 자신들의 개인적인 삶을 거룩함의 귀감으로  자랑하던 비클과 잉글과 더불어 거짓 예언들을 하였다. 하나님의 선지자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에게서 이러한 일들로 인하여 어떠한 때에라도 분별력을 찾아 볼수 있겠는가?  거짓 예언과 나쁜 교리가 새로운 탄생(born again)의 증거인가?  케인-존스-비클-잉글의 핵심 그룹은 그들이 말하는 산과 병동에서 참된 영적인 아기가 태어 났다는 증거를 나타내지는 않는가?

그러나 브라운박사가 그의 동료 은사주의 운동의 리더에게 말하는 가장 놀라운 말은 ‘신디 제이콥’에 대한 칭찬이다, 그는 여러 나라들에게 자칭 선지자로 알려진 인물이다. 그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보면 브라운은 존 맥아더를 반박하는 그의  카리스마 뉴스의 첫번째 기사에 대한 독자의 비판적 논평에 대하여 대답하였다. 그의 반응은, 그가 지나가는 말로, 제이콥에 대하여 호의적인 견해로써:  “당신의 신디 제이콥에 대한 언급에 대하여(또한 주님에 대한 참된 사랑을 가진 나의 친구로써), 나는 그녀가 행하는 것이 어디로부터 온 것인지 알지 못한다”라고 적었다.

나의 요점은 브라운과 신디제이콥의 우정에 대하여 혹은 그녀의 “주님을 향한 사랑”에 대한 주장에 대하여 트집을 잡는 것이 아니라, 그녀가 가르치고 있는 내용을 비추어 볼 때, 그의 지지가 정당화되기 어렵다는 사실이다.

청중들에게 이 세상은 러바이단(Leviathan)이라고 부르는 영에 의해서 스토킹당하고 있다고 말하는 그녀의 사역에 대한 10분-비디오를 참조하시라. 그녀는 처음에는 하나님이 이러한 러바이단에 대한 가르침을 주셨다고 했으나, 다음에는 그녀의 입장을 세우기 위하여 욥기 41장을 우화로 사용하였다.

제이콥은 러바이단이 모든 종류의 분쟁 예를 들면 이혼, 종족간의 전쟁, 교회의 분열, 가족간의 불화, 그리고 형제간의 대립등의 근원이라고 계속해서 말한다. 이 영은 특별히 뱀이나 악어를 숭배하는 문화권에서 특별히 활동적이다. 실상은 당신이 만약에 북미 원주민 혹은 멕시코 혈통이라면, 당신은 특별히 러바이단 영의 영향에 대하여 취약하므로 당신의 조상들의 정령 숭배에 대하여 회개하여야 한다.

무엇때문에 북미 원주민을  조상으로 가진 사람들이  그들이 전혀 관여하지도 않은 이방인의 죄에 대하여 회개하여야 하는가? 그것이 바로 브라운이 말하는, 교정될 필요가 있는 과도함이 있다고 말하는 또 다른 본보기의 의미인가?

제이콥의 “러바이단” 가르침은 너무나 나쁜 것인데, 그러나 그녀는 이 비디오에서 콜로라도 스프링스 십자군운동이  예수께서 요한복음 6:1-14에서 5천명을 먹이신 것과 같이 두덩이의 빵으로써 삼천명을 먹였다고 주장한다. 그녀가 예수께서 가지신 것과 동일한 신적인 속성을 가졌다고 주장하는 것은 지극히 터무니가 없고 – 게다가 신성모독이다. 신디 제이콥이 은사주의자 가운데에서도, 교정될 필요가 있는 열성적인 신참 회심자가 아니라  리더이기 때문에  브라운 박사가 그의 좋은 친구인 그녀가 신성모독의 거짓을 말하는데 대하여 맞설 준비가 되어 있는가? 우리는 제이콥의 산과 병동 안에서 브라운이 본 것에 대하여 의심해야만 한다. 과연 거기에서 진실로 어떠한 아기가 태어 났을까?

목욕물 속의 아기들

은사주의자의 성격에 대하여 내가 언급할 수 있는 또 다른 많은 사례가  있으며, 그리고 존 맥아더가 그들의 터무니없는 행동에 대하여 성령에 대한 신성모독이라고 밝힌 것은 옳은 일이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브라운 박사에게는 실용주의적이고 “긍정적”인 결과들이(예를 들어, 전세계적인 수백만명의 아둔한 추종자들) 그러한 행위를 달성할 수 있는 어떠한 수단도 정당화하고 있는 것같다 – 그들이 행하고 있는 현재의 지위가 명백히 성경적으로 무자격임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리더들로부터의 비성경적인 가르침과  사악한 장난을 포함하여서 말이다. 바울이 디도에게 편지하기를:

모든 일에 있어서 너희들 자신을 선한일의 본보기가 되게 하여, 교리에 있어서 순결하고, 고귀하며, 말에 있어서 비난을 받지 않도록 온전하여, 대적들이 부끄러움을 당하게 하고, 우리들에 대하여는 조금도 나쁘게 말할 것이 없게 하라(디도 2:7-8).

만약에 마이클 브라운의 생각하기를 거짓 가르침이 단지 “산부인과 병동의 어질러진 상태”를 의미한다면; 만약에 그 장본인이 약간의 과도함의 책임이 있는 단지 과도한 흥분을 하기 쉬운 소수의 개인들이라고 진정으로 생각한다면; 만약에 그가 카리스마 운동에 있어서 지도자적인 인물들의 대부분이 신성 모독이나 성령을 잘못 와전한 일에 있어서 참으로 결백하다고 믿는다면; 그리고 만약에 그가 정기적으로 거짓 예언을 발표하는 사람들의 사역과 가르침을 그렇게 쉽사리 단언한다면; 그렇다면 그는 분명히 바른 분별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존 맥아더는 산부인과 병동들을 사랑하며, 그리고  그 아기들이 어지럽힌다는 것을 – 때로는 참으로 심하게 어질런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존 맥아더는  아기들을 그러한 어질러진 상태로 오랫동안 방치하는 것을 거부한다. 그는 그들을 돌보며, 하나님의 말씀의 생수로 그들을 깨끗하게 한다. 브라운 박사는 비클과 잉글, 그리고 제이콥에 관하여,  그의 생애를 양무리들을 위하여 돌보아 온 신실한 목자를 공격하는 대신에 존 맥아더의 본보기를 따르는 것이 당연한 일일 것이다.

원문을 보시려면 다음을 클릭하세요.

Available online at: http://www.gty.org/Blog/B130725/a-mess-in-the-maternity-ward

COPYRIGHT (C) 2015 Grace to You You may reproduce this Grace to You content for non-commerical purposes in accordance with Grace to You’s Copyright Policy (http://www.gty.org/connect/Copyright).

진정한 성령님의 사역 예수님보다 더 큰 일을 할 수 있다?